검색

내 발에 꼭 맞는 구두 고르는 방법




매장에 들러 구두를 직접 신어보고 구매했는데, 막상 새 신을 신고 나가려니 발에 맞지 않는 것 같고 작아지는 것 같은 경험. 한두 번씩은 다들 있으시죠?

의류나 신발의 경우, 정확한 품을 보기 위해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으로만 구매를 진행하는 분들도 많은데 그렇게 산 구두가 작게 느껴지면 너무 억울하더라고요.

내 발에 잘 맞는 구두를 제대로 고르는 법, 궁금하셨죠?

그런 분들을 위해 슈닥이 간단하게 준비해 보았습니다.


# 1. 내 발의 전체적인 모양 파악하기

우리의 발은 비슷하게 생긴 것 같아도 각자 다른 발의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.

다섯 발가락의 상대적 길이감에 따라 발의 전체적인 모양은 크게 세 가지​로 나뉩니다.





동서양을 막론하고 엄지발가락이 가장 긴 이집트 형이 제일 많습니다. 다만 최근에는 동양에서도 구두를 신는 비중이 늘어남과 함께 그리스형 발이 늘어나는 추세​에요.

발의 전체적인 모양 파악이 중요한 이유는, 발의 모양에 잘 맞는 토 셰이프 (Toe shape · 앞코 모양)를 가진 구두를 골라야 발이 아프지 않기 때문입니다.


예를 들어,다섯 발가락의 길이가 거의 비슷해 사각형 모양에 가까운 발 모양을 가지신 분이, 뾰족한 토 셰이프를 가진 구두를 신는다면 발가락에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.



# 2. 발이 붓는 시간대에 신을 사러 가기

발 모양을 잘 파악하고 구두의 형태를 고려하여 신을 샀는데도, 신을 때마다 발이 조이는 느낌이 든다면 이는 십중팔구 발이 붓지 않은 시간대에 신을 신어보았기 때문입니다.

사람은 대체적으로 오전~오후에는 서서 활동을 하고 밤에는 누워 잠을 자기 때문에, 아침과 저녁 혈액순환 상태가 다를 수밖에 없어요. 저녁에는 하루 종일 서서 활동한 결과 수분이나 노폐물이 발에 쌓이기 쉬워 발이 잘 붓고, 아침에는 밤 동안 수평으로 누워 잠을 자 중력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에 발이 붓지 않습니다.

물론, 개인차가 존재하는 부분이라 아침에 더 발이 붓는 분들도 있지만 대체로 저녁 즈음에 구두를 신어보고 산다면 실패할 확률이 줄어들겠죠.




# 3. 최대한 여러 구두, 여러 사이즈를 신어보기

여성화와 남성화 모두, 어느 정도 정형화된 사이즈가 있다지만

구두에 따라 약간의 오차는 존재합니다.


이 구두는 조금 크게 나왔어요
이 구두는 정 사이즈예요

이 표현들이 그 대표적인 예시입니다.

평소에 240 사이즈를 신는 여성이라도, 어떤 브랜드의 구두는 245 사이즈가 본인 발에 더 잘 맞을 수도 있고. 때에 따라서는 235를 신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. 본인 발 사이즈가 240라고 해서 해당 사이즈만 신어보는 것이 아니라, 다양한 사이즈와 구두를 신어보는 시도가 중요합니다.


# 4. 구두에 맞춰 신을 양말을 신고 가기

사고자 하는 구두에, 어떤 양말을 받쳐 신을지도 중요합니다. 예를 들어, 두터운 양말을 받쳐 신는 구두를 보러 가면서 얇은 스타킹을 신고 가는 건 위험한 시도입니다. 매장 내에서 스타킹을 신고 구두를 신었을 때엔 품이 넉넉한 것 같지만, 실제로 신게 될 때 두터운 양말을 받쳐 신으면 구두가 빡빡하게 느껴질 테니까요.

해당되는 구두에 평소 맞춰 신는 양말을 신고 매장을 방문하는 편이 좋습니다.




 

놓치고 있었던 좋은 구두 고르는 법이 있으셨나요?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니 다음에는 더 좋은 구두를 고르실 수 있으실 거예요. 한 번 고른 친구 같은 구두는 관리를 잘 해주면 두고두고 신을 수 있으니까요.

여러 요소를 고려하여 구두를 골랐지만, 영 품이 넉넉지 않다면 구두 사이즈를 조금 넓힐 수 있는 슈닥의 구두 수선 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라 생각합니다.

수선뿐 아니라 클리닝과 광택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닥은, 오랜 시간 신을 구두를 현명하게 관리해 줄 파트너가 되어드린답니다.

나에게 딱 맞는 알맞은 구두, 이제는 편리하게 관리받아 보세요.



 

▲ 위 이미지를 클릭시 슈닥 서비스로 이동합니다 ▲